감기일까 독감일까…알고 대처하자

온 몸 쑤시고 열 나면 독감

감기인지 독감인지를 판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독감은 폐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심각한 병이다. 독감은 증상이 나타난 지 48시간 이내에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다. 타미플루나 리렌자 같은 항바이러스제는 앓는 기간을 줄여줄 수 있다. 최근 의료정보 사이트 웹엠디는 감기와 독감을 판별하고 대처하는 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독감은 갑자기 심한 증상을 일으킨다

마치 트럭에 받힌 것처럼 느껴진다면 독감일 가능성이 크다. 첫 증상은 목구멍이 아프고 열이 나며 두통이 있고 근육이 쑤시고 아프며, 코가 막히고 기침이 나는 것이다. 감기보다 더욱 갑작스럽고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감기는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것이 보통이다. 독감 증상은 2~5일 지나면 개선되지만 기운이 축 처지는 현상은 1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이에 비해 감기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며 약 1주일간 지속된다.

2) 성인에게 열이 나면 독감이다

감기 환자는 대개 열이 나지 않는 데 비해 독감에 걸리면 37.8~38.9도 이상의 열이 난다. 어린이 독감의 열은 이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어린이는 감기에 걸렸을 때도 대체로 열이 난다.

3) 독감 : 피로감이 몇 주간 계속된다

독감에 걸리면 처음부터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온몸이 쑤시는 것이 보통이다. 피로하고 기운이 없는 증상은 최대 3주까지 지속된다. 노인, 만성질환이 있거나 면역계가 약한 사람은 이보다 더 오래갈 수 있다. 이에 비해 감기의 찌뿌둥한 증상은 불과 며칠 지속되는 게 보통이다.

4) 감기와 독감 : 두통이 있을 수 있다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반드시 독감으로 볼 수는 없다. 감기에 걸려도 머리가 아플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기 두통은 독감으로 인한 것 보다 미약하다.

5) 기침 : 감기와 독감에 모두 해당된다

둘 다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기침을 일으킬 수 있다. 폐에 염증이 생기는 폐렴은 독감의 합병증으로 올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가야 한다. 기침이 계속되고 열이 38.9도를 넘고 오한이 들며 숨쉬기가 어렵고 숨이 가쁘다. 혹은 기침을 하면 가슴이 아프다. 혹은 가래가 연한 녹색이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있다.

6) 귀가 아프다 : 감기와 독감 모두에서 올 수 있다

둘 다 귀를 아프게 할 수 있다. 목구멍과 가운데귀((中耳) 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둔한 통증이나 따끔따끔한 통증이 생기지만 저절로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만일 감기나 독감이 나은 다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갑자기 강한 통증을 느낀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감염이 의심되기 때문이다.

7) 감기 : 목이 약간 아프면서 시작된다

대부분의 감기는 하루 이틀 정도 목이 아프면서 시작된다. 콧물과 코막힘 역시 일반적 증상이다. 목이 아픈 것(인후염)은 독감 증상일 수도 있다. 독감일 때는 심한 피로감을 비롯한 온갖 증상이 한꺼번에 닥치는 일이 많다.

8) 코막힘 : 감기일 가능성이 크다

코가 막힌다면 감기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와 함께 열이 나고 온몸이 쑤시며 힘이 하나도 없다면 독감이다. 독감 환자 중에도 코가 막히고 재채기가 나는 사람이 많다.

9) 독감 : 조기에 항바이러스제 복용해야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하고 앓는 기간을 하루 이틀 줄여줄 수 있다. 다만 증상이 시작된 지 48시간 안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기침과 코막힘은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도 완화될 수 있다

10) 감기 : 약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

충혈이나 기침을 억제하는 약, 항히스타민제 등을 약국에서 사먹으면 기침,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통증이나 두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이 효과가 있다. 기침약과 감기약은 동일한 성분이 많기 때문에 중복해서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18세 이하의 독감을 치료하려고 아스피린을 먹이면 라이증후군의 위험이 있다. 어린이에게 아스피린을 먹이려면 먼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11) 전염 막으려면 손씻기가 최선이다.

독감에 전염되거나 남에게 퍼뜨리지 않으려면 손을 잘 씻어야 한다. 더운 물과 비누를 사용해 손을 20초간 강하게 비벼라. 손가락 사이와 손톱 부근을 빠트리지 마라. 손을 헹군 다음 완전히 말려라. 알코올을 기반으로 한 소독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감기와 독감이 유행하는 시절에는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푼 뒤에는 특히 그렇다. 만일 티슈가 없다면 재채기나 기침은 손에 하지 말고 팔꿈치를 향해서 하라.

12) 독감 예방에는 백신

독감 백신을 맞으라. 백신은 독감 바이러스의 무해한 버전으로 만든다. 백신 때문에 독감에 걸릴 위험은 전혀 없다. 특히 6개월 이상 된 아기와 어린이, 임신부, 50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이 있거나 면역억제제를 맞고 있는 사람에게 필수다. 2세 이상의 건강한 어린이나 50세 이하의 임신부가 아닌 건강한 성인은 코에 분무하는 형태의 백신을 선택할 수 있다.

조현욱 기자 poemloveyou@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