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 첫 조건 ‘남에게 부담 주지 않는것’

서울대 윤영호 교수팀 조사결과

우리나라 국민은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을 꼽았다. 서울대 의과대학 윤영호 교수팀이 지난 6월1일부터 11일까지 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웰다잉에 대한 대 국민 인식 조사’를 한 결과 36.7%가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음’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조사 응답자의 30%는 ‘가족이나 의미 있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꼽았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방안으로는 ‘말기환자 간병을 도와주는 지역별 간병품앗이 활성화(88.3%)’, ‘장례식장 대신 병원·집 근처에 완화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설 마련(81.7%)’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들은 ‘의료인의 임종환자 관리 교육(83.7%)’,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문화 캠페인 전개(81.6%)’, ‘사회적 합의에 따른 임종환자 진료지침 및 표준적 진료 확립(80%)’ 등 의료·문화적 지원에 대해서도 높은 지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사회적 시스템 마련 등 국가전략 수립과 관련하여 5개년 국가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70.9%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호 교수는 “정부가 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화를 밝힌 지 만 10년이 지났으며 그동안 연명 치료 중단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정부 차원의 정책이 사전의료의향서 법제화만이 아니라 국가가 삶의 마무리를 위한 의료비와 간병비를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재정적 지원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며 “말기환자 간병을 서로 돕는 지역 중심의 간병품앗이를 활성화하고 장례식장 대신 완화의료시설을 세우고 조의금을 내는 대신 완화의료시설에 기부하는 등 사회문화운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