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병원 철수하면 지방 환자 갈 곳 없다”

근로복지공단 황원순 이사, “산재병원이 지방의료에 크게 기여”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산재병원은 산재환자 치료뿐 아니라 시설이나 인력을 갖추기 어려운 지방 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황원순 재활의료이사(사진)가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10개 산재병원의 중요성과 의의를 강조하면서 한 말이다.

근로복지공단 황원순 이사는 27일 서울 마포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산재 병원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홍보에 대해 포부를 밝혔다.

근로복지공단은 현재 인천산재병원, 안산산재병원, 창원산재병원, 순천산재병원, 대전산재병원, 태백산재병원, 동해산재병원, 정선산재병원, 경기산재요양병원, 대구산재병원 등 10곳의 산재병원을 운영 중이다.

이날 황원순 이사는 “산재병원 10곳은 산재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병원이다 보니 수지는 맞지 않다”면서 “그러나 산재병원의 재활전문센터를 비롯한 시설 수준은 상당한 수준에 와 있다. 산재병원이 있는 지방 지역은 산재병원이 철수하면 의료 지원에 어려움을 겪을 곳도 많다”는 말로 산재병원이 지방 의료에 도움을 주는 측면을 강조했다.

근로복지공단 산재재활국 라승관 국장도 “태백이나 정선 같은 지역은 산재병원이 철수하면 환자들이 갈 데가 없다”면서 “정부 반대로 산재라는 말을 병원 이름에서 뺄 수가 없지만, 실제 환자는 산재재활 환자와 일반환자가 50대 50 수준”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산재병원은 산재 재활환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특수성 때문에 적자구조를 면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정부 지원은 매출액의 3~4% 수준으로 부족하다는 게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산재재활국 라승관 국장은 “민간병원이 아니어서 비급여를 최소화하고 있다”면서 “산재환자 치료시설에 지역 민간의료 시설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산재병원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들은 산재병원 특성에 따른 적자 구조와 지방 소재에 따른 의료인력 수급 차질 문제 등을 토로했다.

또한, 산재병원 홍보의 어려움과 병원 이름에 들어간 ‘산재’라는 말 때문에 일반환자들이 꺼리거나, 일반환자 진료를 하지 않는 것으로 오해하는 수가 있다면서 앞으로 산재병원 홍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