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사, 인력 수급·처우 개선 한목소리

병원약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른 인력 수급 문제와 병원약사 처우 개선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병원약사회가 주최한 2012 병원약사대회와 추계학술대회가 1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이날 대회장에는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국회 오제세 보건복지위원장,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 부인 김미경 교수,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 이학재 비서실장, 문재인 대통령 후보 측 김상희 의원, 남윤인순 보건복지위원, 김명연 보건복지위원, 원희목 전 의원, 김구 대한약사회장, 문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등 내빈이 참석해 축하와 격려를 보냈다.

이날 개회사에서 이혜숙 병원약사회장은 “오늘은 1년 중 우리의 가장 큰 행사인 추계학술대회와 병원약사대회가 열린 날”이라면서 “특히 지난해 학술대회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제1회 정책대회를 하면서 올해 국정감사에서 병원약사 인력 문제가 대두됐고, 전국 실태조사를 하겠다는 복지부의 약속을 받아내는 등 성과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한 “올해 회원이 3,000명을 돌파하는 성과도 있었다”면서 “남은 기간 마무리 잘하도록 하겠다. 그동안 도와주신 여러분과 오늘 찾아 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대한약사회 김구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그동안 병원약사는 의약분업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면서 “대한약사회는 앞으로 약사직능의 사회적 위상 강화와 병원약사의 처우 개선, 전문성 발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도 “병원약사의 인력 수급 법제화 등 여러 가지를 뒷받침하려 하지만, 예후가 소홀하다”면서 “국회에서도 힘을 모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제22대 한국병원약사회장에 당선된 이광섭 회장 당선자도 인사말을 통해 “최근 2년 동안 의약업계에 참으로 많은 파고가 있었다”면서 “의료기관 인증제 전격 시행, 약가인하 실시, 의약품의 편의점 판매 등 준비 없이는 헤쳐나가기 힘든 시련들이 많았다. 병원약사 사회에도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른 실무실습 준비 등으로 관련 단체와 충돌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그러나 지난 선거 기간 일주일에 서너 번씩 서울과 지방을 오가면 만난 많은 선후배가 주야를 가리지 않고 병원약사의 전문성 발휘와 직능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면서 다른 직능보다 병원약사의 발전 가능성이 더욱 많다고 느꼈다”면서 “앞으로 병원약사회가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 병원약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병원약사회도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대회장에서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3명과 식품의약품안전청장 표창 2명, 제10회 병원약사 대상, 제4회 병원약사상, 제18회 학술상 등 시상식이 진행됐으며, 최근 치러진 제3회 전문약사 자격증 수여식도 치러졌다.

한편, 이날 대회장에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대신해 이학재 비서실장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대신해 김상희 의원이, 무소속 안철수 후보를 대신해 부인 김미경 교수가 참석해 축사를 대독했다.

■수상자 명단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신억섭 동국대 경주병원 약제팀장, 대구·경부 지부장

윤태원 울산대병원 약제팀장, 중소병원 이사

이영희 아주대병원 약제팀장, 학술이사

▲식품의약품안전청장 표창

박현진 전남대병원 약제부장

전성실 왈레스기념 침례병원 약제부장

▲제10회 병원약사 대상

윤혜설 청주성모병원 약제과장, 수석부회장

▲제4회 병원약사상

권태협 경북대병원

김주휘 고려대의료원 안암병원

서인영 국립암센터

윤정이 가콜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상미 을지대병원

▲학술본상

나현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한국병원약사회 부회장

▲학술장려상

김보배 서울대병원 약제부

성미영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약제부

허영설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허훈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황지희 전북대병원 약제부

▲공로상

강혜경 전 경상대병원 약제부장

류재곤 전 보훈공단 중앙보훈병원 약제부장

이주연 전 서울대병원 암진료조제파트장

임금숙 전 경찰병원 약제과장

한경애 전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 약제부장

▲축하패

유미선 충남대병원 조제팀장

정계림 건양대병원 약제팀장

▲제4회 우수봉사상

강 남 충남 천안의료원 약제과

박현숙 서울대병원 약제부

▲제10회 한국병원약사회 기장상

강혜경 약사공론

김지은 데일리팜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