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에 ‘이것’ 있으면 뚱뚱해진다”

TV 등 전자기기, 수면 방해

“자녀를 비만아로 만들지 않으려면 TV,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아이 방에 두지 마라.” 이들 전자기기가 나쁜 생활습관을 갖게 하고, 비만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앨버타 대학의 연구팀이 초등학교 5학년 아이 3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연구팀은 아이들에게 수면 시간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를 만지는지를 물었다. 이에 50%의 아이들이 TV나 DVD플레이어, 혹은 비디오 게임기가 자신의 방에 있다고 답했다. 21%는 TV, 17%는 휴대전화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57%는 잠을 자야 할 시간을 지나서도 전자기기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이 조사 결과와 아이들의 과체중 및 비만도를 비교한 결과 밤에 한 시간 더 자면 과체중과 비만아가 될 확률이 각각 28%, 30% 낮아지는 것으로 진다. 반면 침실에 TV, 컴퓨터, 휴대전화, 비디오 게임기를 둔 아이들은 그보다 덜 잤으며 과체중과 비만이 될 확률은 더 높았다. 잠을 잘 시간에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과체중이 되는 경우가 1.47배 더 많았다.

침실에 3개 이상의 전자기기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비만이 되는 경우가 2.57배나 더 많았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폴 보이겔러스 교수는 “자녀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기를 바라면 침실에서 전자 제품을 치우라”고 조언했다. 공동 연구자인 크리스티나 풍 교수도 “오늘날 아이들은 세 명 중 두 명꼴로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어릴 때부터 바람직한 수면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아 비만(Pediatric Obesity)’ 저널 메디컬뉴스투데이가 24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