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면 식욕도 뚝↓

근육 키우고, 체중 줄이고…

대개 운동으로 땀을 흘린 뒤에는 칼로리 보충을 위해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운동을 꺼리는 이들은 “운동 해봐야 더 많이 먹으니 체중감량에 별 도움이 안 된다”는 논리로 운동을 기피하곤 한다. 그러나 실은 그렇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브리검영 대학 연구팀의 실험 결과 운동은 식욕 증가를 가져오지 않으며 심지어 식욕을 저하시킨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35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운동과 식욕 변화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실험을 했다. 실험은 이들에게 음식 사진을 보여주고 두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첫 날 아침에는 운동을 하지 않고 사진을 보게 했고, 다음날에는 45분간 운동을 하고 난 뒤 같은 사진을 보여줬다. 운동을 하고 난 뒤 음식에 대한 ‘주목 반응’이 떨어진 것이다. 연구팀은 “다이어트와 운동이 서로 상충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 입증됐다”면서 “운동은 근육만 키우는 게 아니라 불필요한 식욕까지 없애준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운동을 하고 난 뒤 일시적으로 식욕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에도 TV 앞에 앉아서 군것질을 하게 되는 것과는 다른 ‘건강한 식욕’이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은 마이헬스뉴스데일리가 11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