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독특한 재능을 발견하는 10가지 기법

혼자 떠나라…어린 시절로 되돌아가라…

모든 사람은 자기만의 재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발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재능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믿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못하거나, 찾으려고 노력해보지 않은 탓이다. 미국 인터넷매체 허핑턴포스트는 4일 나만의 재능을 찾는 10가지 기법을 소개했다.

1.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라

아주 어렸을 때를 떠올려보라. 친구들이나 두려움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시절로 되돌아가보라. 부모님이 과도한 기대를 하지 않았던 시절,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대로 놀고 탐구하던 시절로 말이다. 그때 무엇을 했던가? 하루를 어떻게 보냈지? 어떤 활동이나 경험이 가장 인상깊게 남아있는가? 뭐가 가장 재미있었나? 이 모든 것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무언가가 실마리다. 이를 오늘날 성인이 된 당신에 맞게 재해석해보라.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을 찾아가는 길을 안내해줄 수 있다.

2. 어떤 일에 몰두했던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무언가에 몰두했던 일이 있는가? 밥 먹는 것도 잠자는 것도 잊었던 때 말이다. 가장 최근에 그런 경험을 했던 때를 생각해보라. 일을 하느라고 몰두했었나? 취미나 레저 활동을 할 때 그랬던가? 시간 가는 줄 몰랐던 때는 아주 흥미롭거나 깊은 열정이 있는 분야를 가리킨다.

3. 남에게 물어보라

친구나 가족, 동료, 멘토는 당신이 스스로 보지 못하는 당신의 면모를 볼 수 있다. 이들의 통찰은 스스로 하는 내면 분석보다 더욱 명확한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물어보라. 당신의 기술과 힘과 독특한 재능이 무엇인지를.

“나만의 독특한 점이 뭐죠” ”내가 특히 잘하는 게 뭐라고 생각해요?””나의 가장 뛰어난 특성이나 기술이 뭘까요?” 이에 대한 답이 당신만의 독특한 재능을 곧바로 밝혀주지는 못하리라. 하지만 단서를 제공해줄 수 있다.

4. 적성검사를 통해 알아보라

과학적으로 입증된 수많은 검사법이 나와있다. 이를 통해 개인적 특질, 흥미, 기술, 전문성이 있는 분야를 알아볼 수 있다. 이는 타인의 평가를 들어보는 것과 함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5. 관조의 공간을 만들어라

나무 꼭대기에 올라가야 숲 전체를 볼 수 있는 법이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과 상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관조의 공간을 만들어라. 사람이나 일 때문에 방해 받지 않는 장소 말이다. 이런 공간은 자신이 움직여야 할 전체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향을 알면 좀더 세부적인 길을 찾을 수 있고 자신만의 재능이 뚜렷이 나타나는 오솔길에 들어설 수 있다.

6. 혼자 떠나라
일상에서 관조의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면 혼자 떠나라. 이미 관조의 공간을 만들었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어도 마찬가지다. 1주일간 혼자 지내는 거다. 캠핑을 해도 좋고 오두막에 묵어도 상관없다. 배를 타도 되고 인적이 드문 섬에 갈 수도 있다. 주의를 흩뜨리지 말라.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보라. 혼자 있어서 두려운가? 그 두려움을 극복하고 나면 내면의 소리가 들리기 시작할 것이다.

7. 메모장을 들고 다녀라

노트나 메모장을 들고 다니며 떠오르는 생각을 날마다 기록하라. 관찰, 직관,느낌, 관점의 변화… 뭐든지 적어라. 당신의 기록에서 패턴이 떠오르기 시작할 것이다. 관심이 많이 끌리는 것, 자신이 정직하게 느끼는 무엇, 특별한 기술을 지녔다는 자각, 어떤 종류의 사람이나 장소, 목적에 자연스럽게 끌리는 지 등이 말이다.

8. 램프의 거인을 풀어놓아라

상상해보라. 마법의 램프를 문지른다. 램프의 거인이 나타난다. 그가 묻는다. “소원을 들어주마. 살면서 언젠가는 해보고 싶었던 일 20가지를 말해보라”. 당신은 어떤 경험을 하고 싶다고 말할 것 같은가? 그 목록에 단서가 들어있다. 당신의 진정한 관심, 진정 가치있게 느끼는 것, 당신의 열정이 무엇인지를 드러낼 단서 말이다. 그리고 적어도 한가지는 가까운 시일 내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하라. 자신에게 그런 기회를 주라.

9. 업무를 조정하라

자기만의 독특한 재능을 찾기 위해 직업이나 직장을 바꿀 필요는 없다. 그래야 할 경우도 있겠지만 말이다. 직장에서 하는 일을 조정해보라. 우선, 직무를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라. 정말 좋아서 하는 일, 해야 하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모두 체크하라. 그 다음엔 하고 싶지만 지금의 직무가 아닌 일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이렇게 해서 의무와 희망사항은 정리가 됐다. 이제 ‘완벽한 업무’를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됐다. 직장에서 가능한 부분을 회사와 협상해보라.

10. 마음 설레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마음을 설레며 들떠있던 특별한 날이나 이벤트를 기억하는가? 크리스마스 아침, 어린 시절의 생일날, 휴가를 떠날 준비를 하던 때… 그런 설레임을 부르는 프로젝트가 있었는가? 업무상의 특별 프로젝트일 수도 있고 동네 축구팀의 코치를 맡는 일이거나 골프 라운딩을 나갈 팀을 구성하는 일 일수도 있다. 교회에 자원봉사를 나가거나 종일 조용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날일수도 있고 마라톤에 출전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중 어떤 일에서 오는 설레임이 당신의 재능을 대변하는가?

11. 실행하라

모든 사람은 남에게 제시할 수 있는 독특한 무엇인가를 지니고 있다. 이를 찾아낼 기회를 자신에게 주어보라. 당신의 재능 DNA에 맞는 삶을 발견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라. 그 과정에서 충만한 삶이 점점 가까워질 것이다. 재능이 무엇인지 꼬집어내기 어렵다면 조언자를 구하라. 자신과 비슷한 마음과 생각을 지닌 사람들을 찾아내 어울려라. 그래서 자신과 맞지 않는 삶에서 빠져 나오라. 보람차게 살면서 나만의 독특한 재능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려라. 당신은 그럴 권리가 있다. 자신에게 기회를 주어라.

 

    조현욱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