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든 커피 마시면 시력 손상된다고?

 

녹내장 발병률 높여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많이 마시면 시력이 손상될 수 있으며, 심지어 시력을 아예 잃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의 브리검 앤 여성 병원 연구팀이 7만 8977명의 여성과 4만 1202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결과 이 같은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연구팀은 모두 40세 이상인 이들 성인 남녀들의 카페인 함유 음료 섭취량과 의학 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매일 3컵 이상의 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박리녹내장 혹은 녹내장 발병률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면 카페인을 함유한 탄산수 음료, 차와 초콜릿, 그리고 카페인 없는 커피에서는 이 같은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카페인을 함유했더라도 커피일 경우에만 녹내장 발병률을 높인다는 얘기다. 가족 가운데 녹내장에 걸린 사람이 있는 여성들은 특히 발병률이 높았다.

이번 연구를 이끈 강재희 박사는 “스웨덴, 핀란드 등 스칸디나비아 반도 사람들이 녹내장 발병률이 높은 것도 이들이 세계에서 카페인 농도가 가장 높은 커피를 마시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안과 조사 및 시각학(Investigative Ophthalmology &Visual Science)’ 저널에 실렸으며 사이언스데일리가 지난 3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