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당연지정제 위헌소송 추진

헌재 합헌 결정 단서조건 반영 미흡 판단

의료계가 다시 한 번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위헌소송을 추진한다.

대한의사협회는 현행 국민건강보험법 제42조 당연지정제에 대한 위헌소송을 청구하기로 하고, 이달 19일부터 개설한 지 90일 이내의 의료기관의 장을 대상으로 청구인 모집에 들어갔다.

이번 위헌소송은 지난 2002년 10월 합헌 판결이 난 바 있는 ‘당연지정제 관련 위헌소송’에 대한 연장선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건강보험 당연지정제는 법률의 규정에 의해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의료기관 등이 해당 의료기관의 의사와 관계없이 무조건 건강보험 요양급여를 행하는 기관이 되도록 지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당연지정제 관련 위헌소송은 지난 2002년 10월 합헌 판결(헌법재판소 선고 99헌바76)이 났다. 그러나 헌재는 당연지정제가 합헌이라는 결정을 내리면서 몇 가지사항을 단서조건으로 제시하며 정부의 개선을 권고했다.

헌재 단서조항의 내용은 ▲국가는 요양기관 강제지정제를 유지하는 한 진료과목별 수가의 불균형 및 동일 진료과목 내 행위별 수가간의 불균형을 시정해야 하고 ▲의학의 새로운 발전과 기술개발에 부응하는 진료수가의 조정을 통해 시설 규모나 설비투자의 차이, 의료의 질적 수준의 다양함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해야 하며 ▲의료인에이 의료기술발전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신의료기술의 신속한 반영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의협은 “이러한 개선 권고 사항은 곧, 요양기관 당연지정제 합헌판결이 의료인의 기본권을 포괄적으로 제한하는 측면보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이로 인해 국민의 공익에 기여하는 측면이 더 크다는 차원에서의 판단이라고는 하나, 강제적 규정보다는 민간의료기관이 의료보험체계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내려진 것”이라고 전제하고 “하지만, 이 판결 이후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의료수가에 대한 불균형이 여전히 존재하고, 의료 분야에 대한 특수성과 다양성의 반영이 미흡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정부의 획일화되고 경직된 규제와 통제 위주의 의료정책은 의사의 동기부여는커녕 소신진료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형곤 의협 공보이사 겸 대변인은 “이번 위헌소송은 헌재의 개선 권고에도 정부가 아무런 개선의 노력이나 의지를 보이고 있지 않아, 이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면 “현재는 헌재판결 당시와는 여러모로 의료환경이 많이 변해 다시 한 번 요양기관 당연지정제에 대한 위헌 여부를 다퉈 볼 필요성이 있어 진행되는 것이므로 헌재의 공정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