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가 나이 들수록 아기 건강하게 키운다

아기, 사고 당하거나 입원하는 비율 낮아

나이 든 산모일수록 아기를 건강하게 키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연구팀이 2000~2002년에 태어난 영국 어린이 7만8000명의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엄마들의 출산 당시 연령은 13~57세였다. 연구팀은 아이들의 몸무게, 사고 경험, 병원 입원 경험, 언어 발달 수준을 조사했다. 또 아이의 성별, 나이, 출생 시 체중, 아빠의 연령, 가구 소득과 사회적 계층 등의 요인을 감안했다.

그 결과 산모의 나이가 많을수록 아기가 사고를 당하거나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가 적었다. 산모가 20세인 경우 생후 9개월 된 아기는 사고를 당할 확률이 9.5%인 반면 산모가 40세인 경우는 6.1%에 그쳤다. 이런 차이는 아이가 3세, 5세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생후 9개월 때 병원에 입원하는 확률도 산모가 20세인 경우는 16%인 데 반해 40세인 경우는 10.7%였다. 아기가 예방접종을 받는 확률도 20세와 40세 산모 간에 94.1% 대 98.1%로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또 나이 든 산모일수록 아이의 언어 능력이 빨리 발달하며 5세 이전에 사회적 및 감정적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나이 든 산모일수록 교육과 소득 수준이 높고 동거가 아닌 결혼관계인 경우가 많은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그만큼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쏟을 여유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선진국일수록 늦은 나이에 아기를 낳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는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영국의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방의 경우 40세 이상에 아기를 낳는 엄마의 수가 2009년에 20년 전의 3배로 늘어났다. 이 같은 내용은 22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