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코기, 요리법 따라 발암위험 달라진다

프라이팬에 익히는 게 가장 나빠

살코기를 어떤 식으로 요리해 먹느냐에 따라 발암 위험이 달라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남가주대학 켁 의대 연구팀은 전립샘암 환자 1900명(1100명은 신체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돼 있었다) 과 건강한 남성 1096명을 대상으로 고기 섭취 습관을 조사했다.

그 결과 1주일에 1.5인분 이상의 붉은 살코기를 프라이팬에 구워먹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전이된 전립샘암을 지닐 위험이 3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주일에 2.5인분 이상의 붉은 살코기를 석쇠나 그릴을 포함해 고온으로 구워먹는 남성은 그런 일이 거의 없는 남성에 비해 전이된 전립샘암을 지닐 위험이 40%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위험은 살코기 섭취량 자체가 아니라 높은 온도로 익히는 요리법과 직결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를 이끈 마리아나 스턴 교수는 “고온에서 요리된 고기에는 다환방향족 탄화수소류(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PAHs)와 헤테로사이클릭 아민류(Heterocyclic Amines, HCAs) 등의 발암 물질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두 물질은 담배연기에서도 발견된다. 그는 “후라이팬으로 고기를 익혀먹는 것이 특히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또한 햄버거는 스테이크 요리보다 발암 위험이 더욱 높다” 고 지적했다. 햄버거 패티는 더 고온으로 익히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더 많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발암(Carcinogenesis)’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NBC 방송이 10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