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수입 더 많으면 불편? 당신은 마초

전통적 남성성 강하게 믿을수록 스트레스 받아

당신이 남성이고, 아내의 수입이 더 많다면 어떤 기분을 느끼는가? 만약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당신은 전통적인 성 역할 의식이 뿌리깊은 마초적인 남성일 가능성이 높다.

미국 뉴욕 포드햄 대학 연구팀은 47명의 남성을 조사했는데, 모두 배우자의 수입이 더 많은 이들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남성다움’에 대한 생각, 배우자와의 관계, 수입의 차이가 갖는 중요성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전통적인 남성성에 대한 믿음이 강할수록 배우자와의 수입 차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우자와의 관계에 대해 낮은 평점을 매겼다. 반면 전통적인 남성성에 대한 생각이 덜할수록 수입의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배우자와의 관계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수입이 더 많은 배우자와 사는 남성들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남성성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면서 “이는 결혼을 한 남성이든 안 한 남성이든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은 ‘성 역할(Sex Roles)’ 저널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27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