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가까이 살면 건강해진다”

스트레스 줄어드는 게 원인인듯

바닷가로부터 가까이 살수록 더 건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001년 인구 센서스로 수집된 영국인 4800만 명의 건강정보를 분석한 결과다.

조사 당시 ‘최근 1년간의 건강 상태’에 대해 물어본 결과 바닷가로부터 1마일(1.6km) 이내에 사는 사람들은30마일(48km) 이상 떨어진 사람들에 비해 건강한 사람이 1% 더 많았다. 이는 나이,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공원이나 녹지 근처에 사는지 여부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여타 요인을 감안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연구에 참여한 영국 엑스터 대학의 벤 휠러 교수는 이 같은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전체 인구에 적용하면 공중보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상관관계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바닷가 환경이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바닷가로 여행한 사람들은 도시의 공원이나 시골을 여행한 사람보다 평온함을 얻고 기분 전환이 되는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 발견된 바 있다. 혹시 부유한 사람일수록 바닷가로 이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은 아닐까?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가장 가난한 지역에서 상관관계가 뚜렷한 것으로 확인돼 경제 수준에 의한 차이로는 보기 어렵다고 휠러 교수는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미국 예일대 의대의 데이비드 카츠 박사는 “분명한 근거를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바다 내음과 파도 소리가 원기를 돋워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앞으로 어떤 요인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를 밝혀낸다면 해안이 아닌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건강개선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건강과 장소(Health & Place)’ 저널 최신호에 실렸으며 미국 MSNBC 방송 등이 17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