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안찌려면 음식 잘게 쪼개 먹어라

같은 양이라도 많이 먹은 것으로 착각

같은 칼로리의 음식이라도 이를 한 덩어리가 아닌 여러 조각으로 잘게 쪼개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동물들은 같은 양이라도 여러 조각으로 쪼개서 먹는 걸 좋아하는데 사람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를 이끈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의 심리학과 교수인 데비나 와데라는 “잘게 나눠서 먹는 것이 영양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와데라 교수 팀은 연구를 위해 301명의 대학생을 실험에 참가시켜 82g짜리 빵을 주면서 한 그룹에는 한 덩어리로, 다른 그룹에는 네 조각으로 쪼개서 줬다. 이들이 빵을 먹은 다음 20분이 지난 뒤 다시 음식이 차려진 식단에서 자유롭게 먹도록 했다. 그 결과 한 덩어리로 먹은 학생들이 네 조각으로 쪼개진 빵을 먹은 학생들보다 빵도 더 많이 먹고, 자유 식단 때 섭취한 열량도 더 많았다.

이 같은 결과는 동물들을 상대로 한 기존 연구들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1989년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알약 형태의 사료를 75mg짜리 4개와 300mg짜리 한 개를 주고 반응을 살폈는데, 생쥐들은 75mg짜리 4개를 더 선호했다.

와데라 교수는 “같은 양이라도 여러 조각일 때는 양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하고 포만감을 느끼는 것은 사람도 다른 동물들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은 스위스 취리히에서 10일부터 열리고 있는 ‘섭식 행동 연구 학회(Society for the Study of Ingestive Behavior)’ 연례 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11일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