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아토피 입원치료 프로그램 실시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한방알레르기/피부미용클리닉은 1~2주간 입원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교육받는 ‘한방 아토피 입원치료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겨울방학을 맞아 개설된 이번 프로그램은 기본 1주일에서 증상이 심한 경우 2주간 병동에 입원하여 침, 부항, 한약 요법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아토피 질환의 올바른 관리법을 익히게 된다.

입원 치료 프로그램은 최근 1-2개월 사이에 아토피피부염 상태가 악화되어 가려움증이 심해진 어린이나 증상이 심하지 않아 보이는데도 계속 피부를 긁어 상처를 내고 집중을 잘 못 하는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며, 올바른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아토피피부염을 관리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아이들 등도 대상이 된다.

◆ 한방 아토피 입원 치료 프로그램

1. 주 치료

1) 한약치료: 모공이 각화되어 피부 전체가 오톨도톨하게 일어나고 각화되어 비듬 같은 딱지가 많이 생기며 갈라지는 경우 진액을 보하여 가려움증과 피부 증상을 치료한다. 진물이 나고 빨갛게 붓고 가려운 경우 습열형으로 진단하고 열을 식혀주고 습한 기운을 없앨 수 있도록 한약 복약을 통해 치료한다.

2) 침 치료: 가려움증 조절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며 관련된 혈 자리 자극을 통해 피부를 진정시킨다.

3) 부항 치료: 피부 건조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배부 경혈을 마사지 하고 온열 자극을 통한 부항 치료로 음압을 이용하여 신진 대사와 혈액 순환, 노폐물 대사를 도와준다.

4) 한방 외용 연고: 피부 상태 및 단계에 다라 진정, 보습 효과를 가진 한방 연고를 도포한다.

5) 한약 습포제 : 가려움증 조절, 진정, 항균 효과를 가진 한약 습포제 드레싱 및 탕 목욕을 통해 피부 증상의 개선을 가져온다.

2. 보조 치료

1) 풍욕: 피부 호흡을 활성화 시키고 면역력 및 방어기능, 대사 기능을 강화시킨다.

2) 식이 요법: 만 2세 이상의 어린이는 우유, 달걀 등의 음식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는 드물다.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여 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 심리 치료: 필요한 경우, 어린이와 부모님의 심리 상담을 병행한다.

4) 음악 치료: 한방음악치료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 오행에 따른 치료를 병행한다.

5) 운동 요법: 비만체형클리닉의 필라테스 교실에 참여하여 신체의 고른 발달을 도와주고 유연성을 길러주며 아울러 피부의 원활한 대사를 활성화시킨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