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끼고 운동하다 장님 된다

축구-농구-낚시 등도 고글 착용해야

야외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다. 운동을 할 땐 특히 눈을 조심해야 한다. 눈은 한

번 다치면 치명적일 수도 있다. 혹시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낀 채로 운동을 하진 않는지? 운동을 좋아한다면 눈 보호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4~5월 ‘눈 외상’ 환자 늘어

2005년 1월 대한안과학회지에 게재된 가천의과대 길병원 안과 한용수, 신경환 교수의 논문 ‘안 외상의 통계적 고찰’에 따르면 2003년 1년간 눈 외상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1013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한 결과, 눈 외상 환자가 8~9월에 218명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4~5월에 188명이 병원을 찾았다. 눈을 다쳐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는 요즘이다.

눈 외상 환자 중 철편, 모래, 먼지 등에 의한 부상이 281명으로 가장 많았고, 스포츠에 의한 손상도 7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안과 주천기 교수는 “실제로 요즘은 야외활동이 잦고 운동경기나 스포츠 활동이 많아져 눈 외상 환자가 늘어난다”며 “각종

경기에서 쓰이는 공이나 도구들에 의해 눈을 다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주 교수는 “드물긴 하지만 심각한 경우 실명에 이르기도 하므로 눈을 보호하는 사전예방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美 눈 외상환자 13분마다 1명 발생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 의학 웹진 헬스데이 등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국검안사협회(AOA, American Optometic Association)는 스포츠 상해로 인한 진료기록 60만 건을 분석한 결과, 눈 외상을 입어 시력 상실 진단 판명을 받은 것만 1만 3500건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검안사 겸 스포츠 시력 전문가 폴

버먼 박사는 “수천 명의 어린이와 어른들이 매년 스포츠 상해에서 다치지 않아도 될 눈을 다치고 있다”며 “미국에서는 스포츠 활동을 하다 눈 외상을 입은 응급 환자가 13분마다 한

명씩 발생하는데 사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축구, 농구, 야구, 아이스하키 등의 위험 종목 외에 타인과의 접촉이 거의 없는 테니스, 골프, 낚시 등 비교적 위험이 낮은 종목의 운동을 할 때도 공중에서 날아다니는 공이나 라켓, 낚시 바늘 때문에 눈을 다칠 위험성이 높다.

스포츠 마니아라면 눈 보호 안경은 필수

조기축구회 회원인 김 모(35, 서울 도봉구)

씨는 큰 맘 먹고 최근 축구용 고글을 구입했다. 시력이 나빠 안경을 끼고 축구경기를 하다가 큰 코 다칠 뻔했기 때문. 공에 맞아 안경테는 물론이고 렌즈까지 깨졌다. 김 씨는 눈동자에 렌즈 파편이 튀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고 눈 보호에 신경을 쓰기로 한 것이다.

주천기 교수는 “스포츠 활동 때 눈 외상을 막기 위해서는 스포츠용 고글을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야확보가 좋은지, 자기 시력에 맞는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고글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요즘은 축구용, 농구용, 자전거 하이킹용, 낚시용 보드용 등 스포츠 고글이 다양하다. 시력 보안은 물론 착용감도 좋고 디자인까지 세련된 고글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스포츠용 고글은 검안사나 안경사 등 전문가에게 시력을 체크 받고 상담을 통해 구비해야 한다.

대한안경사협회 전인철 홍보이사는 “최근 스포츠용 보호안경을 찾는 사람이 꽤 늘었다”며 “일반 안경에 비해 이러한 보호 안경은 2~5배 정도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주로 축구, 인라인스케이트, 농구, 자전거 하이킹 등의 운동을 안전하게 즐기려는 남성들이 많이 구입한다”고 말했다.

하드 렌즈, 눈 외상 위험 가장 커

대한검안사학회 송철수 홍보이사는 “야외 활동 때 자외선 차단을 위해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활동적인 스포츠를 할 때라면 벗어놓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외부 충격을 받을 때는 오히려 눈을 더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안경 테, 렌즈, 콘택트 렌즈 종류에 따라서도 위험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송 이사는 “운동할 때 시력 때문에 안경을 써야 한다면 카본 재질의 렌즈보다는 폴리카보네이트 렌즈로 된 안경이 안전하다”며 “카본 렌즈는 운동할

때 외부 충격으로 깨질 위험이 있는데 이때 눈 안에 파편이 들어갈 위험이 따른다”고 설명했다.

안경테에 의해서도 눈이 다칠 수 있다. 특히 플라스틱 뿔테는 충격 시 깨져 나온 파편 때문에 메탈로 된 테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것.

전인철 이사는 “안경을 쓰는 것보다 렌즈 착용이 더 안전하다고 보통 생각하지만 하드렌즈일 경우는 위험성이 더욱 크다”며 “공이나 육중한 도구에 의해 충격을 받았을 때 하드렌즈는 딱딱한 특성 때문에 눈의 각막에서 바로 깨지게 된다”고 말했다. 심각한 경우에는 부작용, 합병증 등으로 인해 앞을 못 보게 될 수도 있다.

그는 “인터넷이나 길거리에서 파는 안경과 선글라스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없을 뿐더러 깨지기 쉬운 아크릴로 만들어져 있다”며 “자칫 눈에 큰 외상을 입힐 수 있는만큼 구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운동하다 눈을 다쳤다면?

스포츠 활동 때 눈을 다치게 되면 신속한 응급 처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천기 교수는 “운동 기구나 공에 맞아 안구가 손상, 파열 되는 일이 일어나면 응급처치로 종이컵 4/1 정도만 남겨두고 윗부분을 자른 후 밑 부분으로 다친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며 “이때 아프다고 눈을 만지는 것은 피하고 종이컵으로 보호한 상태에서 병원으로 옮겨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은지 기자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